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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택관리사란?


주택관리사는 대규모 공동 주택의 각종 시설 및 환경을 유지 관리하며, 공동 시설의 유지 및 보수와 관련된 각종 회계 업무 즉, 

공과금 납부대행, 관리비 징수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공동 주택의 공동시설인 노인정, 놀이터, 주차장 등을 관리하고 유지하여 아파트내 시설물에 의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관리비를 징수하고 공과금 납부를 대행하며, 공동주택의 부가시설인 노인정과 어린이 놀이터 및 복지시설을 관리한다. 

공동 주택 주민의 안전관리와 입주, 퇴거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전기 기술자, 경리, 경비, 청소 직원 등의 업무를 관리한다.



◆ 주택관리사 전망 


주택관리사는 정부에서 자격 취득자의 의무채용을 법률로 지정하는 몇 안되는 자격증 중 하나로 취득 후 일자리가 보장되는 고급 

전문인력으로 현재 대한민국은 정부관련 또는 각종 공사 및 기관, 일반 기업체 등 그 밖의 수많은 안전사고로 인해 안전불감증에 걸린 

상태라고 해도 과하지 않으며,이제는 각종 사건·사고에 대해 혹시나 또는 발생되면 해결하기에 급급하는게 아니라 과하더라도 미연에 

방지하자라는 의식으로 변화되고 있어 유지·보수·운영·관리에 각 분야별로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업무의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주택관리사이다.



◆ 주택관리사 취업현황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주택 관리사(보) 자격증을 취득한 다음, 

위탁업체의 소개 또는 구인공고 등을 통해 아파트나 공동주택의 관리사로 채용될 수 있다.

주택관리사를 포함한 건물 관리원 및 검표원의 종사자 수는 223,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4% 증가할 것으로 

전망 된다 볼 수 있으며 주택관리사는 300가구 이상이거나 혹은 승강기가 설치된 또는 중앙난방 방식의 150가구 이상의 공동 

주택에서 는반드시 채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신규 공동 주택의 수와 비례하여 주택관리사가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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